• UPDATE : 2020.6.2 화 00:10
HOME IoT
"국내 IoT플랫폼 시장, 2023년까지 연평균 16.1% 성장"작년 국내 IoT플랫폼 시장 7540억원 규모...IDC전망보고서 발표
  • 조상협
  • 승인 2020.04.03 00:20
  • 댓글 0

국내 IoT플랫폼 시장이 2023년까지 연평균 16.1%의 성장률을 보이며 1조3308억원에 이를 전망이다.한국IDC는 최근 '국내 IoT플랫폼 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고 국내 IoT플랫폼 시장을 이렇게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IoT 플랫폼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9.5% 증가한 7540억원이었다.

기업들이 IoT 플랫폼을 IoT 도입의 출발점으로 인식하면서 IoT플랫폼 시장이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IoT 플랫폼은 연결성 기술, 디바이스 연결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동 등을 통해 IoT 도입에 편의성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IoT 솔루션 개발 비용과 시간이 절감돼 IoT 도입이 용이해진다.

IoT 플랫폼은 데이터가 저장되는 리포지토리와 IoT엔드포인트 사이에 미들웨어를 제공하고, 기업 전반에 걸쳐 IoT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및 유지하는 공통된 방법을 제공해 IoT개발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성을 창출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IoT 구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IoT플랫폼 도입의 용이성 및 역할이 2019년 높은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여정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IoT 플랫폼은 디바이스에서 생성된 데이터 볼륨에 대한 접근을 단순화해 기업이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통찰력을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은 IoT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운영을 개선하고,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역할이 확대된 플랫폼에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서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할 수도 있다. 이러한 IoT 플랫폼 역할로 국내 IoT플랫폼 시장은 2023년까지 계속해서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상협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포아이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상협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